Mar 23, 2017 아카이브 내용
지난 번에 페이스북 메신저 플랫폼을 사용하여 챗봇을 만들고 페이스북 광고까지 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한 번 정리했었는데, 이번에는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하여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.
먼저 카카오 플랫폼에서는 옐로아이디 발급을 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. (https://yellowid.kakao.com)
물론 심사에서 거절(reject)당할 수도 있습니다. 그럼 거절 사유를 확인하여 재등록 하면 됩니다.
그 다음으로 “자동응답-자동응답API” 메뉴에서 앱을 생성합니다. API 사용에 관련해서는 Github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. 앱URL 부분에 실제로 동작할 메시징 서버URL(https)을 넣게 되는데 요즘에는 AWS(EC2 or Lambda)나 Heroku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면 좀 더 빨리 프로토타이핑이 가능해져서 좋은 것 같습니다.
페이스북 메신저와 차이점은 같은 실시간 웹훅(Webhook)기능으로 메시징 이벤트 시 앱URL로 보내주는건 같지만 페이스북은 특정 이벤트로 핸들링 하지만 카카오는 특정 라우팅된 사용자 서버 URL로 보내주는 것이 다릅니다. 그 동안 최근에 이벤트 기반 개발(EDD, Event Driven Development)을 많이 한 저로써는 페이스북 방식이 더 익숙하지만 결국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 다만 API Documentation이 좀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카카오에서는 메신저에서 1:1상담원 대화와 자동응답기능을 사용자가 원할 때마다 스윗칭 할 수 있도록 입력창 옆에 아이콘을 배치해놨습니다. 상담원과의 대화모드에서는 자동응답API가 동작하지 않습니다. 옐로아이디 홈에서 “일대일대화” 메뉴에서 히스토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템플릿으로는 텍스트, 버튼, 이미지, 링크버튼 등을 지원합니다.
다음 번에는 최근 알파고 이후로 핫이슈인 인공지능 AI 관련 자연어처리 학습에 대한 내용을 한 번 다뤄 보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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